티스토리 뷰

 

cj대한통운 파업 실제 택배기사의 입장

 

택배 5년차
저기사가 말하는거 80%는 사실임.
 1. CJ가 왜 구역이 적냐? 이건 다른 택배사 보다 택배기사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대한통운이랑 합병한게 큼)
     여기서 그리고 xxx들은 CJ가 아니라 CJ 영업점 입니다.
     CJ는 지금 대한통운이랑 합병하긴 했는데 CJ에 있던 사람들은 일반 영업점 소속임.
     영업점 소속은 영업점사장 즉 영업점 소장새끼가 수수료를 얼마를 때가냐? 에 따라 좀 갈림니다. (대한통운은 수수료 책정이 좀 다름 이건 잘 확실히 모르겠음)
2.  CJ는 아침에 나와서 자기 구역 물건만 회수에 가면 됩니다. 이건 물론 택배기사의 물건이고 자기 관할 물건이라 당연하거에요
     다른 경동택배, 옐로우택배 같은 중소택배들은 직접 택배기사가 하차작업을 합니다(컨테이너 또는 10톤차량에서 물건을 직접 컨베이너 벨트로 이동시킴)
     여기는 상.하차 조업만 따로하는 시스템이 잘 안가춰져있습니다. 알바구하기도 힘들구요. 대신에 조업수당을 택배기사들끼리 나눠먹습니다. (어찌됬건 이익이 되는 부분이죠)
     이걸 CJ 택배기사들한테 시키면? 겁나 날리칩니다. 그 사업소 개터질정도로 항의하죠. 이사람들은 그냥 컨베이너 벨트에서 자기 구역물건만 빼서 차에다 넣는겁니다.
     이것마져도 로테이션 돌아서 서로 쉬어가며 한다고 동영상에 나왔죠? 계속 자기물건 나올때까지 죽치고 있는게 아니라는거 입니다. 좆뺑이는 하차작업 알바가 다하는거에요 
     차에 2천개 3천개되는 물건은 다 알바들이 합니다. (CJ 상.하차 조업은 아웃소싱에서 담당해서 합니다.) 이렇게 개고생하는데 씨발 CJ택배 기사들은 물건 늦게 내린다
     ㅈㄹ 육갑을 떨죠. (하차가 늦을 수록 배송기사들이 물건 정리해서 나가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죄송합니다 알바를 좀 오래해서 택배기사들에 대한 반감이 좀 있습니다
3.  배송을 많이하면 그만큼 양아치 소장이 좋아합니다.  자기가 영업 뛸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이죠. (자기 영업소 배달구역이 비어있으면 소장도 나와서 배달 뜁니다.)
     배송많이하면서 집하 많이하는 기사는 거의 없습니다. (확실함) 사실 영업점은 대한통운기사들이랑은 좀 다릅니다. 배송 줄여줄테니까 영업 더 뛰라는 소리 안합니다.
     왜냐면 소장 직업 자기가 배달을 더 해야 하기 때문이죠. 소장이 안하면 다른 기사한테 배송구역을 더 나눠줄 수 밖에 없어요.
     -배송구역 넓으면 좋은거 아니냐 하시는데 자기 영업하는 집하가 있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4. 실질적으로 본사에는 CJ GLS (구 CJ택배), 관리 현장 책임자들은 대부분 ( 구. 대한통운 ) 입니다. 그러니까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어요
      대한통운 기사는 자기들 식구니까 먼저 챙겨주죠 본사에서도 그렇게 합니다.    
      현장에서 아무리 으쌰으쌰 해봐야 소용없죠? 왜냐 사업소소장은 대한통운 소속이죠? 택배기사 숫자도 비슷합니다.
      여기서 대한통운기사는 사업소 소속 입니다. 확실히 달라요 복지 부분에서요. (학자금은 내가 택배 하면서 들어본적이 없음 그건 `대한통운 택배 기사`만 가능한 겁니다. )
      
 5.   집하는 택배에 꽃과 같다고 합니다. 택배비를 그만큼 자기가 더 챙겨먹을 수 있어요. (자기가 영업뛰는 만큼)
       20kg이상, 또는 부피가 큰 물건들은 이형상품이라고 해서 집하 비용을 더 받습니다. (이게 배달 비용이랑 차이가 큽니다.)
       -글쓴이는 LG판촉물 전문 영업점에서 일을 했는데 소장이 가져가는 월 수수료가 2천만원+@
  6.  솔직히 영업소 소장도 자기 하기 나름이라 제가 일했던 곳 소장은 돈을 자기가 버니까 택배기사들에게 수수료를 안땝니다. 그러니까 그 영업소 기사들은 월급이 겁나게 쌔죠.
  7. 아무래도 지금 동영상에 택배기사님은 대한통운소속이 거나 정말 좋은 영업소 소속이시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닌가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아니면 정말로 죄송합니다.)

그냥 주저리 썼는데요...
결론은
1. 영업점이라도 CJ택배 돈 잘 번다. (xxx 소장 만나서 수수료 다때도 파업할 정도는 아닙니다.)
2. 오전부터 하차 시킨다 (이건 정말 진심으로 개소리구요. 하차 알바했던 분들 다 욕할 소리입니다.) -이게 사실상 노조가 ㅈㄹ하는 메인 아닌가요?
     더군다나 이건 동영상에 김슬기 기사님이 말한 이야기가 맞습니다. 자기가 할당된 구역에 물건을 순번대로 정리합니다(자기가 입맛에 맞는 코스별로)
     그런데 이걸 다른사람이 하게 하거나 자기가 돈을 받는다? 말이안되죠 할당된 자기 물건에 돈을 받는사람들이..
3. CJ GLS(구) , 대한통운(구) 랑은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사업자라도 대한통운 소속 기사는 어쨌든 그 사업소 소속 기사입니다. 급여 또는 복지가 좀 다름.
4. CJ GLS 소속 영업점 소장이 사실 개자식이 많아요.(대부분 소장들이 수수료만 떼어먹고 자기는 안움직임... 수수료 때는것이 창렬 수준입니다

댓글